1. 예교(禮敎)를 벗어난 삶
허균(許筠, 선조 2년 1568~광해군 10년 1618)은 명문인 양천(陽川) 허씨 집안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초당(草堂) 허엽(許曄)은 서경덕(徐敬德)의 제자이자 동인의 영수였으며 그의 형제자매들은 문명을 날렸다. 허균은 집안의 막내로 작은 형님 하곡(荷谷) 허봉(許燈)으로부
사상을 토대로, 실제 교과서에 수록된 고운의 작품과 그 이외에 그의 저서에 나와 있는 작품들을 중심으로 그의 시세계와 산문세계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최치원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와 그에 대한 후대의 평가를 고찰해보고자 한다.
2. 최치원의 생애·사상
1) 최치원의 생애 및 문학세계
최
문학사 교육이고, 문학사의 교육은 문학 교육의 최종 도착점이자 출발점이다. 개별 문학 작품의 교육을 통해 문학적 사실에 대한 이해를 선행한 후에 이를 바탕으로 일정한 시대의 문학 전체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구비하게 하는 것이 문학사 교육의 목표라는 점에서 도착점이고, 문학사적
2.2.2 구체적인 한시 작품
김시습은 ‘나는 누구인가, 무엇을 할 것인가,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세상의 근본은 무엇인가’ 등의 물음을 품고 이것에 답하기 위해 평생 방황했다. 그는 세조반정 이후 책을 불사지르고 현실을 등졌음에도 불구하고, 완벽하게 세상을 등지고 자연에 은거하여 현실에
문학이나 여행록 같은 기행문이 대량으로 나타나 『동문선』의 유형을 거의 완전히 벗어났다.
발표조는『동문선』의 규범체계로 다루기 힘든 문장 갈래 가운데 대표적인 것으로 전, 몽유록, 야담, 소설, 여행록, 비평 등을 순서대로 논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것을 통해 한문학의 산문이 어떤 양상을
문학의이해4공통 1. 교재 중 “한국한문학의 역사적 전개(1-2)”를 정독한 다음, 한국한문학의 역사적 국면 가운데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시기를 골라서 그 특징을 설명하고 그렇게 생각한 나름의 이유를 서술하시오. (30점) 2. 교재와 워크북에 제시된 한시 중, 2020년을 사는 한국인이 꼭 읽어 봤으면
Ⅰ. 서론
1) 1920년대 문학에 대한 기존 연구사
1920년대 한국현대시에 대한 논의에 있어서, 오성호는 근대시가 계몽의식과 관련하여 현실의 문제를 담았다고 보고 이를 자아의 해방에 대한 열망과 도덕적·윤리적 급진주의와 연결시켜 설명했다. 양왕용은 상징주의와 낭만주의를 담는 데카당스를
문학의 역사적 검토
남북한 분단 이후의 북한문학은 1967년 조선노동당 제4기 15차 전원대회를 분기점으로 그 전후의 시기가 현격한 차이를 드러낸다. 이 분기점을 구획하는 개념은 주체사상과 주체사관에 바탕을 둔 주체문학이다. 1967년 이전 시기의 북한문학은 북한 역사학의 발전 과정에 연동하여
사상가이자 문학가)에 필적하는 대가로 인정받았다.
하지만 이러한 문인들의 충절에도 불구하고, 기울어가는 국운을 바로잡지 못하고 한국한문학은 한말 4가 이후 사실상 사문화되었다. 19세기 말 20세기 초에 와서 한문학은 문학사의 정면에서 퇴장하는 운명에 놓인다. 조선은 제국주의의 침략 앞에